Skip to main content

E7비자 불허없이 발급 받는 방법

1. E7비자의 기본적인 이해

E7비자는 법무부장관이 지정하는 87개의 허용 직종에 종사하려는 외국인에게 발급되는 비자입니다.

외국인 전문인력 또는 준전문인력을 한국 기업에 유치하기 위한 취업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E7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외국인이 도입직종과 연관성이 있는 분야의 석사 이상 학위 소지하거나 학사학위 소지 및 1년 이상의 해당분야 경력이 있거나 관련직종에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고용업체 측에서는 국민고용 보호 직종 여부와 업체당 외국인 고용 허용인원 수 제한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건을 모두 충족했더라도 E7비자 신청이 불허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불허가 사유로는 구비 서류 미비, 자격 미달, 고용의 필요성 부재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수 제출서류 중 하나라도 누락 또는 허위로 작성되거나 해당 외국인의 학력이나 경력이 도입 직종과 연관성이 없고, 고용업체 측에서 외국인을 고용해야 하는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하는 등의 경우에는 E7비자 발급이 거부됩니다.

따라서 E7비자를 신청할 때에는 사전에 충분한 검토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만약 E7비자 신청에 어려움이 있거나 불허가 된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E7비자 불허의 주요 원인

E7비자 불허가의 주요 원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출 서류 미비 : E7비자를 신청할 때는 신청서 외에도 방대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일부 서류가 누락되거나 미흡하게 작성된 경우, 비자 발급이 거부됩니다.

특히 고용계약서나 신원보증서 등은 반드시 정확하고 충실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2) 자격 미달 : E7비자 발급을 위해서는 해당 외국인이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근무를 희망하는 직종과 연관성이 있는 분야의 학위나 경력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외국인의 자격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비자 발급이 거부됩니다.

3) 고용의 필요성 부족 : E7비자는 외국인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비자입니다. 따라서 고용업체 측에서도 일정한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하지만 기업체에서 외국인을 고용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대로 입증하지 못해서 비자 발급이 거부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4) 불법체류 : 과거 불법체류를 한 경력이 있는 경우, E7비자 발급이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입국규제 기간이 지난 후 출입국외국인청에서 실태조사를 받고, 심사를 통과해야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5) 그외 : 위의 주요 원인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E7비자 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범죄경력이 있거나 건강상 문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원인들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한다면, E7비자 발급 확률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3. 직종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E7비자 허가 여부를 결정할 때,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가 ‘직업의 적합성’입니다.

이는 해당 외국인이 선택한 직종이 한국의 인력 수요와 일치하는지와 그 직업이 요구하는 전문성 수준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외국인이 선택한 직종이 한국의 인력 수요와 맞지 않거나, 해당 직업이 요구하는 전문성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E7비자 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관련 기계가 거의 없는 공장에서 기계공학기술자 직종으로 해당 외국인을 고용하려고 한다면 직업의 적합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외국인의 경력이나 학력이 해당 직종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직업의 적합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7비자를 신청할 때는 해당 외국인이 선택한 직종이 한국의 인력 수요와 일치하는지, 그리고 해당 외국인의 경력과 학력이 해당 직종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하는지를 정확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4. 서류 미비 및 오류로 인한 불허가

E7비자를 신청할 때, 구비서류의 준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서류가 미비하거나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 비자 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문제는 흔히 발생하는 실수로 E7비자 신청 접수 전에 모든 서류가 완전하고 정확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서류 미비 사례는 이력서와 경력증명서의 누락 또는 오류로 인해 자주 비자 발급이 거부 됩니다.

고용주의 고용추천서도 중요한데 이 또한 누락되거나 부적절하게 작성된 경우에도 비자 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학위 및 자격증과 같은 교육 관련 입증서류도 정확하게 번역되고 인증이 되어야 합니다.

서류상의 오류도 흔하게 발생하는데 이름이나 생년월일과 같은 기본 정보를 잘못 기재하거나, 문서의 날짜나 서명이 잘못된 경우 등이 자주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들은 비자 발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서류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서류 미비나 오류를 발견했다면 반드시 즉시, 수정하고 보완해야 합니다.

5. 고용 기업의 경제적 능력 증명 실패

E7비자는 외국인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비자입니다. 따라서 해당 인력을 고용하려는 기업이나 단체의 경제적 능력을 증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의 재무정보, 매출액, 영업이익 등을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제적 능력을 입증 하지 못해 비자 발급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재정 상황이 안정적이지 않거나, 충분한 수익이 없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E7비자를 재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재무상태를 개선해야 하며 보다 안정적인 경제적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금 조달 및 사업 확장 등의 다양한 각도에서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불허가 원인과 마찬가지로, 이전 신청에서 지적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6. 법적문제와 신청자의 이력 문제

E7비자 발급이 불허되는 또 다른 이유로는 법적인 문제와 신청자의 이력과 관련한 이슈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법률적 문제로는 회사나 신청자의 결격사유, 자격요건 미달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세금 체납 했거나 범죄 경력이 있는 경우, 또는 신청자가 해당 직종과 연관된 학위나 경력이 없는 경우 비자 발급이 거부됩니다.

또다른 이슈인 신청자의 이력과 관련해서는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경력증명서 위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비자 발급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면, 즉시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7. 불허가 없이 E7비자 발급받는 방법

E7비자 발급이 불허된 경우,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재신청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방안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불허 사유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불허가 사유의 경우 출입국외국인청에서 발급하는 불허 결정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완전히 보완하고, 재신청 시 또 다시 불허가를 받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보완 서류 제출 시에는 누락되거나 부족한 부분이 없도록 보다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 신청 시 제출했던 서류와 비교해보고, 변경되거나 추가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이를 반드시 반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자 신청 절차와 심사 기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도움을 받게되면, 불허가의 확률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재신청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7비자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문의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JB행정사사무소를 찾아주세요.

One Comment

Leave a Reply